공복에 급하게 운동 갈 때 추천 음식, 꿀물

저는 한때 새벽에 운동했던터라 이것저것 안 먹어본 음식이 없는데요. 제 경험이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아서 말씀드려요.

저는 운동 전에 뭐라도 먹지 않으면 힘이 나지 않을 거라는 일종의 강박에 시달렸었어요. 그래서 꼭두새벽에도 꼭 사과와 계란을 먹고 갔었죠. 그러다가 코치님한테 혼났습니다. 운동 중에 하품을 했거든요. 그렇다면 저는 왜 하품을 했을까요? 제 몸은 운동이 아닌 소화를 하느라 바빴기 때문이에요.

우리 몸의 자율신경은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으로 나뉩니다. 자동차에 비유하자면 교감신경은 액셀러레이터, 부교감신경은 브레이크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두 신경이 시소처럼 길항작용을 하면서 우리 몸의 균형을 맞춥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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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운동할 때 교감신경의 영향을 받아요. 교감신경은 놀라거나 무서운 상황 등 신체가 위기에 처할 때 활성화됩니다. 체내 각 조직에 저장된 에너지원(포도당과 산소)를 분해한 후 신체 곳곳으로 보내서 몸이 빠르게 대처할 수 있도록 도와주죠. 근육이 수축되고 순환계 기능이 촉진되며 폐와 기관지가 확장되어 호흡이 가빠집니다.

반면 부교감신경은 우리 몸을 이완하도록 도와줘요. 급박한 스트레스 상황(우리의 경우엔 운동할 때)이 끝난 후 비상사태였던 신체를 안정시키는 작용을 하죠. 심장 박동을 느려지게 할 뿐만 아니라 소화효소를 만들어내 소화를 촉진시켜요.

정리하자면 운동할 때는 교감신경이, 밥 먹을 때는 부교감신경이 활성화된다고 할 수 있어요. 다시 말해서 운동과 식사는 서로 다른 신경에 의해 지배를 받는 상황인 거죠. 운동 직전에 식사를 하게 되면, 소화가 진행되는 도중에 운동을 하게 되는 겁니다. 우리 몸의 신호체계에 교란이 생기는 상황인 거죠. 이런 상황에서는 운동을 해도 운동을 하는게 아니에요.

이러한 이유로 제대로 된 식사는 보통 운동 2~3시간 전에 하는 것을 추천하는 겁니다. 그렇다면 새벽 운동을 하는 사람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탄수화물은 우리 몸이 1차적으로 쓰는 에너지원이에요. 우리가 먹는 3대 영양소(탄수화물, 단백질, 지방)는 모두 에너지원으로 사용될 수 있으나 에너지로 가장 빠르게 동원되기에 적합한 구조를 가지고 있는 건 단연코 탄수화물입니다.

아침에 기상하자마자 운동하러 갈 때에는 흡수가 빠른 탄수화물인, 액체로 된 당분을 섭취하는 걸 추천해요. 저는 그중 꿀물을 추천합니다. 스포츠 음료도 좋지만 아침 공복에 먹기에는 거북하실 수도 있거든요. 꿀물이 스포츠 음료보다 단연 맛도 좋고 가격도 저렴합니다.

새벽 운동갈 때 그리고 빈속인데 급히 운동가야 할 때, 꿀물을 드셔보세요. 생각보다 힘이 금방 솟아나실 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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