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식량불안인구수, 다시 증가세

키워드

#UN #식량

지금, 깊이 알아야 하는 이유

충격적인 소식입니다. 지난 3년간 세계 영양부족 인구가 다시 증가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2016년의 영양부족 인구는 약 8억 400만명이었는데요. 2017년에는 8억 2,100명으로 집계되었습니다. 남아메리카와 아프리카 대다수 지역에서 영양부족 문제가 심화되고 있으며, 아시아마저 영양부족 인구수의 감소 속도가 크게 둔화된 실정입니다.

© 2018 세계 식량안보와 영양

식량불안경험척도(FIES)에 따르면 2017년 기준 세계 인구의 10%에 해당하는 약 7억 700만명이 심각한 식량불안에 처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북아메리카와 유럽의 식량불안인구는 1.4%에 불과한 반면, 아프리카에서는 30%에 달합니다.

덧붙이는 말

문제는 식량 불안, 그 자체는 곧 건강한 식품에 대한 접근 부족으로 이어진다는 겁니다. 이는 필히 영양부족을 초래하죠. 영양부족은 저체중 신생아 출산, 아동기 성장지연 그리고 과체중과 비만의 직접적인 원인이 됩니다.

© 2018 세계 식량안보와 영양

한국에 사는 이상 여태껏 음식을 ‘식량’의 관점에서 바라봤던 적은 없는 것 같습니다. 기아 인구가 다시 증가하고 있다는 건 이 보고서를 통해 처음 알게된 소식이고요. 먹을 것이 넘쳐나는 세상인데, 지구 반대편에선 못 먹어 죽는 사람들이 있다니요.

지금 당장 우리가 생활 속에서 작게나마 실천할 수 있는 건 모든 식재료를 소중히 여기고 음식물 쓰레기를 남기지 않는 것일 겁니다.

Reference
The State of Food Security and Nutrition in the World by FAO

댓글달기

회원의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