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육이 크면 복싱에 방해되기도 해요

복싱 선수 정마루입니다.

© 정마루

1. 복싱을 시작하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어렸을 때 비만이었어요. 공부도 싫어했고, 움직이는 것도 싫어했고, 심지어 게임 중독이었죠. (웃음) 언제부턴가 게임이 지겨워져서 고1 겨울 방학 때 아무 생각 없이 복싱 체육관에 갔습니다. 복싱을 하면서 30 kg 정도 살을 뺐어요. 시작할 때는 정말 가볍게, 다이어트 겸 취미로 시작했습니다. 

2. 복싱 선수의 하루 운동 루틴은 어떻게 되나요?

시즌 때의 스케줄을 말씀드리자면, 아침에 로드웍 8km 혹은 산악 뛰기 6km, 스텝 연습, 복근 운동을 진행하구요. 점심 때는 복싱 트레이닝 1시간 30분, 그리고 웨이트 훈련을 30분 정도 합니다. 나머지 시간에는 휴식을 취하거나 코치 일을 하구요.

3. 평소에 꼭 지키는 생활 습관과 식습관이 있으신가요?

없습니다. (웃음) 먹고 싶은 거 다 먹고 편하게 생활합니다. 그래야 다음 시즌기때 더욱 더 분발할 수 있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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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복싱선수로서 날렵한 몸매를 유지하시는 비결이 궁금해요.

복싱 선수들은 스트렝스 운동보다는 순발력, 민첩성, 지구력 운동을 많이 합니다. 복싱을 하다보면 날렵한 몸이 따라오기 마련이에요. (웃음)​

5. 스트렝스 감소 없이 단시간 안에 체중 감량은 어떻게 하시는지 궁금합니다.

스트렝스는 사실 복싱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진 않아요. 펀치력을 키우려면 순발력과 코어가 훨씬 중요합니다. 물론 정확한 자세는 기본이구요. 우선 운동과 식이조절을 통해서 감량하고, 마지막 3일 간 수분 조절을 하는 편입니다.

6. 복싱은 속도가 중요해서 근육이 크면 오히려 불리하다던데 사실인가요?

네, 그렇다고 할 수 있어요. 근육이 필요 이상으로 많으면 오히려 펀치 동작에 방해가 되기도 합니다. 체력도 더 빨리 소모되구요. 본인의 골격에 맞는 근육량이면 충분합니다.​

7. 복싱 스파링할 때 머리를 맞으면 뇌 손상이 생길 수도 있다는데 사실인가요? 

네, 머리에 타격이 가해지는 투기 종목은 뇌에 무리가 갈 수 있어요. 그 점을 조심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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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복싱을 처음 배울 때 관장님들이 줄넘기를 많이 시키시던데 그 이유가 궁금합니다.

줄넘기는 워밍업이 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복싱을 위한 기본 체력과 리듬감 향상에 매우 좋아요. 복싱을 처음 배울 때는 줄넘기를 많이 한다고 느끼실 수도 있는데요. 오랜 기간 배우다 보면 점차 줄넘기하는 양이 줄어듭니다. 저는 주로 운동 전 10분 정도만 해요.  ​

9. 복싱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신체 능력은 무엇인가요?

복싱에서 가장 중요한 능력인 순발력, 민첩성, 체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10. 정마루님의 유튜브 마루의 왕국은 어떤 분에게 흥미로운 채널인가요?

마루의 왕국은 복싱을 좋아하는 분 혹은 복싱을 배우고 계신 분, 누구나 좋아할 만한 채널이에요.​

11. 가장 반응이 좋았던 콘텐츠를 소개해주세요.

© 정마루

인간 샌드백으로 유명한 엄두산님과 함께 홍대에서 인간 샌드백을 했었는데요. 이 콘텐츠가 인기가 많았습니다. 복싱 선수들의 회피 능력이 어느 정도인지 궁금하시다면 추천합니다. (웃음)

정마루 복싱 선수

인커리지는 매월, 영감을 줄 수 있는 운동인을 인터뷰하여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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