덩치 크고 뚱뚱한 사람이 씨름을 잘할 거라고 생각하기 쉬운데

연수구청 소속 씨름선수 정민궁입니다.

© 정민궁

1. 씨름 선수가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초등학교 4학년 때 전학을 갔는데 마침 특별활동 부서로 씨름부가 있는 거예요. 사실 처음에는 가볍게 취미 삼아 했었어요. 그런데 정식으로 배우기 시작하면서 점차 더 흥미를 느끼게 됐고 지금까지 씨름을 하게 되었네요. (웃음)

2. 상대방을 넘어뜨리면 득점하게 되는 건가요? 씨름의 득점과 경기 룰이 궁금합니다.

유도나 레슬링처럼 상대를 넘겼을 때 점수를 받는 건 아니에요. 씨름은 상대 신체를 먼저 모래판에 닿게 하면 이깁니다.

일반 전국 대회는 단판제로 진행돼요. 하지만 장사 대회는 예선 3판 2승제로 먼저 2승을 하는 사람이 이기죠. 결승은 5판 3승제로 3승을 먼저 하는 사람이 최종 우승을 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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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씨름의 주요 기술이 궁금합니다. 

씨름 기술은 크게 다리 기술, 손 기술, 허리 기술, 이 3가지 기술로 나뉘어요.

대표적인 기술만 소개해드리자면 다리 기술에는 안다리 걸기, 밭다리 걸기, 호미 걸기가 있습니다. 손 기술에는 오금 당기기, 앞무릎 치기, 뒷무릎 치기가 있구요. 허리 기술에는 잡치기, 왼배지기, 들배기, 그리고 씨름 기술의 꽃이라 불리는 뒤집기 기술이 있죠.

4. 씨름 선수 입장에서 봤을 때 씨름하기에 가장 적합한 몸은 어떤 몸이라고 생각하세요? 

덩치 크고 뚱뚱한 사람이 씨름을 잘할 거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데 그건 아니에요. (웃음) 강호동, 이만기 같은 분들만 봐도 정말 근육질이시잖아요. 일명 근육돼지라고 하죠? (웃음) 그런 체형을 가진 분들이 씨름하기에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요즘에는 옛날과는 다르게 체급이 세분화되어서 어떤 몸이 적합하다고 꼬집어 말하기는 힘들어요. 요즘엔 선수 개개인의 신체 특성을 살려서 자신만의 씨름 스타일을 구축합니다.

5. 씨름 선수의 하루 운동 루틴이 어떻게 되나요?

팀마다 그리고 개개인마다 운동하는 방법과 스케줄은 다르긴 한데요. 보편적으로 새벽에 체력 운동을 하고 오전에 웨이트 트레이닝을 합니다. 오후에는 씨름 실전 훈련, 그리고 저녁엔 개인 훈련을 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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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정민궁 씨름 선수의 하루 식단이 궁금합니다.

아침 식사 전 공복에 프로바이오틱스와 비타민C, 양배추환, 양배추즙, 꿀을 먹어요. 그리고 아침 식사로 사과 한 개, 계란후라이, 삶은 달걀, 닭가슴살을 먹습니다.

점심과 저녁 식사로는 일반식을 먹되 단백질을 더 챙겨먹어요.

7. 씨름 선수들의 가장 흔한 부상이 궁금합니다.

씨름뿐만 아니라 전신을 사용하는 투기 운동은 어떤 운동이든 관절 부상이 참 많은 것 같아요.

다른 종목과는 다르게 씨름 선수들만이 갖는 부상이 있다면 넘어지면서 모래 때문에 까지는 상처예요. 이 상처를 예방하고자 씨름 선수들은 긴 타이즈를 착용하기도 하고 상처난 곳에 테이핑을 붙이기도 합니다.

정민궁 씨름선수

인커리지는 매월, 영감을 줄 수 있는 운동인을 인터뷰하여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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