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수치료 방법은 재건축과 비슷해요

도수치료하는 물리치료사 최재석입니다.

© 최재석

1. 도수치료가 조금 생소합니다. 간단히 소개해주실 수 있다면요?

도수치료는 ‘재건축’과 비슷해요. 오랜 시간 잘못 사용되어 망가진 관절 및 뼈대를 철거(근육 이완) 한 후, 철근(교정 및 정상적 움직임 교육)을 세우고, 콘크리트(근육 강화)로 고정하는 거죠.

도수치료는 신경근(근육)이 정상적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움직임을 바로 잡는 작업입니다.

활동할 때 ‘통증 및 기능 이상’이 없도록 도와주는 물리치료의 한 분야예요.

2. 도수치료가 진행되는 방식, 대략적인 비용, 그리고 효과가 궁금합니다.

도수치료는 우선 X-ray, MRI 등의 객관적 증거를 기반으로 환자의 통증 및 기능 이상을 검진하여 문제의 원인을 찾습니다.

도수치료의 순서는 이완, 근육 및 관절의 움직임 교정 그리고 강화 순으로 진행되는데요. 환자의 상태에 따라 각 단계의 치료 비중이 달라집니다.

도수치료는 비급여 치료예요. 비용은 지역마다, 병원마다 차이가 큽니다. 제가 다니는 병원은 40분에 10만 원인데, 서울권에선 40분에 20만 원까지 하기도 하죠.

하지만 다행스럽게도 통증 완화 및 기능 개선 목적의 치료는 실손보험 적용 대상이니 참고하세요. (웃음)

일반적 마사지 또는 수술과는 다르게, 도수치료는 원인이 되는 근육 및 움직임 자체를 고쳐주기 때문에 물리치료사가 내주는 숙제(운동)만 잘 하신다면 장기적인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3. 도수치료를 받으러 오는 분들 중, 운동하는 분들의 가장 흔한 통증과 부상은 뭔가요?

운동인들의 통증으로 가장 흔한 건 근육의 잘못된 사용으로 인한 허리 통증이에요.

부상은 어깨 근육 손상이 가장 잦습니다. 굽은 등 자세에서 팔을 과하게 움직이면, 어깨 관절 사이에 위치한 회전근개가 집히면서 손상을 많이 입기 때문이죠.

© 최재석

4. 물리치료사 입장에서 남녀노소 불문하고 모두가 꼭 했으면 하는 스트레칭을 알려주세요. 

물리치료사 입장에서 바라본, 누구나 꼭 해야 하는 운동은 고관절 스트레칭이에요.

신체의 중심은 척추인데요. 척추를 지지하는 골반이 정상적인 움직임을 하지 못하면 척추에서 비정상적인 활동을 하기 마련이죠. 이건 신체 전반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5. 내내 앉아서 일하는 직장인에게 추천하는 운동이 있다면요?

바르게 걷기예요. 출퇴근할 때 긴장된 상태의 걷기가 아닌, 가벼운 스트레칭 후에 하는 걷기 운동은 근육 및 관절의 바른 움직임을 만들어줍니다.

근골격계 질환과 심혈관계 질환, 정신 질환과 같은 많은 문제를 예방해 줄 수 있어요.

6. 현재 운영하고 계시는 유튜브 PT재석을 소개해주세요. 

사실 유튜브는 제 환자분들에게 운동 숙제를 영상으로 보여드리려고 시작한 건데요.

통증 및 질환에 관한 운동 치료 영상들이 다양하게 업로드되면서 제 환자 이외의 많은 분들로부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정말 감사하죠. (웃음)

단순히 운동을 알려드리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근본적인 원인부터 설명한 후 스스로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올리고 있어요.

7. 가장 반응이 좋았던 콘텐츠를 소개해주세요.

‘회전근개 강화 운동’ 영상의 조회수가 가장 높습니다.

어깨충돌증후군을 비롯한 회전근개 손상의 다양한 원인을 분석하고, 해결 방법을 이완(마사지), 스트레칭, 그리고 강화 순으로 따라 하실 수 있게 프로그램을 만들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보셔서 어깨 통증에서 벗어나셨으면 합니다. (웃음)

최재석 물리치료사

인커리지는 매월, 영감을 줄 수 있는 운동인을 인터뷰하여 소개합니다.

댓글달기

댓글 1

회원의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