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키는 감각이 중요해 연습만 한다면 누구나 잘 탈 수 있어요

KSIA 국가대표 데몬스트레이터이자 휘닉스 평창 리조트에서 배호성 스키 아카데미를 운영하는 배호성입니다.

© 배호성

1. 스키를 시작하게 된 계기가 궁금해요.

저희 집안은 스키 집안이에요. 아버지와 작은아버지가 모두 스키 국가대표이셨고, 또 아버지께서는 휘닉스 평창 리조트에서 오랫동안 직장 생활을 하셨습니다. 그 덕분에 저 역시 자연스럽게 스키를 접하게 됐어요.

초등학교 2학년 때부터 선수 생활을 시작해 지금은 데몬스트레이터(프로스키어)로 활동하며 스키 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2. 스키를 타보지 않은 사람들이 여전히 많습니다. 스키가 생소한 분들에게 스키를 조금 소개해주실 수 있다면요?

스키는 장비를 착용하고 멋진 자연 속에서 중력과 마찰력이라는 두 가지의 힘을 적절히 사용하여 눈 덮인 경사면을 내려오는 매력적인 겨울 스포츠입니다. 좋은 경치를 보며 스피드를 즐기는 스포츠라고도 할 수 있죠. (웃음)

3. 스키를 배울 때 필요한 준비물은 뭔가요?

스키플레이트, 스키부츠, 스키복, 스키장갑, 그리고 안전을 위해 스키헬멧과 고글이 필요합니다. 대부분 대여가 가능하니 걱정 안 하셔도 돼요. (웃음)

4. 코치님이 스키 강습하실 때 가장 신경 쓰는 부분은 뭔가요?

회원님들의 안전입니다. 스키는 평생 스포츠거든요. 안전한 상황에서 스키를 오랫동안 즐기실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 배호성

5. 스키라는 스포츠가 사실 조금 위험해 보이기도 해요. 사고가 많이 일어나진 않나요?

스키는 스피드를 동반한 스포츠이기 때문에 자칫 잘못하면 큰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어요. 부상을 입는 스키어 분들을 보면 스키를 제대로 배우지 않은 상황에서 스피드를 제어하지 못해 충돌 사고를 일으킨 경우가 많습니다.

스키를 처음 접할 때부터 제대로 된 강습을 받으면 부상 위험을 많이 줄일 수 있어요.

6. 스키는 겨울 스포츠잖아요. 봄, 여름, 가을에 스키 코치님은 어떤 운동을 하시는지 궁금하네요.

여름에는 60일 동안 팀원들과 함께 남미 칠레에 있는 엘콜로라도 스키장에서 스키투어 겸 전지훈련을 진행하고 있어요. 봄과 가을에는 웨이트 트레이닝과 필라테스로 체력 운동을 하고 있구요. 

7. 스키 코치님이 생각했을 때 스키를 잘 타기 위한 체격 요건과 자질은 뭔가요?

스키는 전신 운동이에요. 근력, 유연성, 민첩성 등 모든 운동 능력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운동 신경이 꼭 좋아야만 스키를 잘 타는 것도 아니에요. 스키는 감각적인 부분이 크기 때문에 기술을 제대로 배우고 연습한다면 누구나 잘 탈 수 있는 종목입니다.

© 배호성

8. 스키 타는 사람이 가장 흔히 겪는 부상은 뭔가요?

아무래도 스키어끼리 혹은 보드 타는 사람들과 부딪히는 사고가 가장 많은데요. 가벼운 타박상에서 그치는 경우도 있지만, 골절이나 인대 파열 혹은 머리 부상 등 큰 부상을 입을 때도 있어요.

특히 상급 스키어에게는 빠른 스피드 탓에 무릎의 십자 인대와 연골, 그리고 허리 디스크 부상이 많습니다. 

스키는 항상 주변을 살피며 안전하게 타야 해요. 헬멧을 꼭 착용해야 합니다.

9. 현재 운영하고 계시는 유튜브 배호성 스키아카데미를 소개해주세요.

처음 스키를 접하는 초보 스키어부터 대회 출전을 준비하고 있는 상급스키어까지, 어떤 분이 보셔도 도움 되는 채널이에요. 많은 스키어들이 궁금해하는 스키 기술을 보다 쉽고 재미있게 알려드리는 레슨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10. 가장 인기 많았던 콘텐츠를 소개해주세요.

숏턴은 스키의 꽃이자 많은 분들이 배우고 싶어하는 기술입니다. 숏턴을 잘하기 위해서는 발목을 잘 사용해야 하는데요. 숏턴에서의 발목 피보팅 사용방법이 가장 반응이 좋았어요.

배호성 스키 코치

인커리지는 매월, 영감을 줄 수 있는 운동인을 인터뷰하여 소개합니다.

댓글달기

댓글 2

회원의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