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짓수 기술은 연습한 만큼만 딱 나와요

주짓떼로 김상헌입니다. 헬스 트레이너로 일하고 있기도 해요.

© 김상헌

1. 주짓수를 시작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20살 때 진로 문제로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사실 그 때 당시에 모든 운동을 접으려고도 했었거든요. 그런데 우연치 않게 동네 산책하던 도중에 주짓수 도장이 오픈한 걸 보고서 호기심에 등록했죠. 그리고 지금까지 쭉 운동하게 되었네요. (웃음)

2. 주짓수의 매력이 궁금합니다.

주짓수를 하면 무엇보다 남을 배려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어요. 어제보다 더 나은 나의 모습을 발견할 수도 있구요. 이뿐만 아니라 주짓수를 통해서 운동하는 사람들과 더 돈독해질 수 있습니다. (웃음)

3. 주짓수의 벨트별 등급 체계가 궁금합니다.

화이트, 블루, 퍼플, 브라운, 블랙벨트 순으로 올라가는데요. 벨트마다 그랄(스트라이프)이 4그랄이 되어야 다음 유색벨트로 승급이 가능합니다.

© 김상헌

4. 주짓수를 어떤 분에게 추천하시나요?

모든 분들에게 권하고 싶습니다만 특히나 자존감이 낮거나 혹은 일상의 새로운 변화를 경험하고 싶은 분에게 더욱 추천하고 싶네요. 

5. 기초 근력이 부족한 사람이 주짓수를 시작해도 될까요?

물론입니다. 남녀노소 다 가능해요. 단, 기초 근력을 주짓수만으로는 기르기 어려우니 다른 운동을 병행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6. 주짓수를 배워보고 싶지만 부상이 많을까봐 걱정입니다. 주짓수를 하면서 가장 흔한 부상은 뭔가요?

저도 여러 가지 운동을 하면서 부상을 많이 입기도 했는데요. 주짓수만큼 덜 다치는 운동도 없다고 생각해요. (웃음)

굳이 가장 흔한 부상을 꼽자면 목, 어깨, 손목, 팔꿈치가 있지만 빠른 탭과 상대방의 배려가 있다면 위험하지 않습니다. 아무래도 숙련도 높은 파트너와 같이 운동하면 덜 다쳐요. (웃음)

부상 방지를 위해서 운동 전후에 동적인 스트레칭을 해주는 게 좋아요. 모든 운동이 마찬가지겠지만 스트레칭을 건너뛰면 알게 모르게 몸에 부담이 갈 수 있습니다.

© 김상헌

7. 주짓수 스파링 할 때, 도복을 쥐는 힘이 강해야 유리한가요? 쥐는 힘이 약해서 걱정입니다.

쥐는 힘이 강하면 스파링할 때 아무래도 유리하긴 합니다. 하지만 꾸준한 수련을 통해서 그립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손목, 전완근 케어를 해주면 더 좋구요.

8. 주짓수의 초기 비용은 얼마인가요? 

보통 한 달 회비는 12~15만원 정도 해요. 도복 가격은 최저 8, 9만원선에서 시작하여 20만원 이상까지 되구요.

보통 주짓수 도장에서 3개월 등록시 기본 도복을 주는 행사를 하는 경우가 더러 있거든요. 그런 행사를 이용하시는 것을 권합니다. 

일정 기간 운동하신 후에 본인이 끌리는 도복을 하나 더 추가로 구매하셔서 기존에 있던 도복과 돌려가며 입으시면 좋아요.

9. 배운 주짓수 기술이 막상 스파링할 때는 잘 기억이 나질 않아요. 스파링을 잘하는 팁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한 가지 분명한 건 주짓수 기술은 내가 딱 연습한 만큼만 나온다는 거예요. 드릴이라고 하는 기술을 반복적으로 연습하는 것이 가장 좋아요. 연습하기 귀찮다고 수업을 빼먹거나 혹은 스파링만 한다면 실력이 늘지 않습니다.

본인이 궁금하거나 잘 안되는 동작은 항상 질문하시고 숙련자분들이 하는 걸 많이 보세요. 자꾸 보다 보면 디테일이 보입니다. 이것만 잘 지키시면 주짓수 라이프가 더 즐거워 질거라 생각해요.

김상헌 주짓떼로

인커리지는 매월, 영감을 줄 수 있는 운동인을 인터뷰하여 소개합니다.

댓글달기

회원의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