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씨름 국가대표가 말하는 팔씨름 이기는 법

보디빌딩 선수이자 팔씨름 국가대표 심승호입니다.

© 심승호

1. 팔씨름이 정식 종목인 것도, 국가대표 선수가 있다는 것도 최근에서야 알았습니다. 조금 소개해주실 수 있나요?  

팔씨름은 손을 맞잡고 넘기는 민속놀이로만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세계적으로는 팔씨름이 이미 스포츠로 자리 잡혀 있습니다. 팔씨름에 적합한 국제규격의 팔씨름 테이블도 있을뿐더러 엄격한 룰도 존재하죠. 

한국에도 세계팔씨름협회 산하의 KAF 대한팔씨름연맹이 있습니다. 대한팔씨름연맹 주최 하에 연 4회 국가대표 선발전이 진행됩니다.   

2. 팔씨름 대회의 공식적인 경기 규정이 궁금합니다. 팔이 닿으면 패배하는 건가요? 

팔꿈치가 팔꿈치 패드에 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맞잡고 있던 상대방 손등을 핀패드에 닿게 하면 이깁니다.  

3. 팔씨름 대회 또한 체급별로 나뉘나요?

팔씨름도 스포츠이기에 체급이 나뉩니다.

국제 체급: -57kg, -63kg, -70kg, -78kg, -86kg, -95kg, -105kg, +105kg (8체급)

국내 체급: -70kg, -78kg, -86kg, -95kg, +95kg  

4. 살면서 팔씨름을 이겨본 적이 거의 없습니다. 팔씨름 능력을 기르기 위해 어떤 훈련이 필요한가요?

팔씨름 훈련은 굉장히 다채롭습니다. 처음 훈련하는 분에게는 그립과 리스트 훈련을 추천해요. 2주간만 꾸준히 하시면 눈에 띄게 달라진 걸 느끼실 수 있을 거예요. 

© 심승호

5. 팔씨름을 이기기 위한 기술에는 어떤 게 있나요?

갈고리처럼 손목을 낚아채서 넘기는 훅 기술과 상대방 손목을 위에서 오픈하는 탑롤이 있습니다.  

6. 팔씨름에서 가장 흔한 부상은 무엇이고, 예방법은 무엇인가요?

가장 흔한 부상은 골프 엘보우, 테니스 엘보우, 삼각섬유골 파손, 척골 손상이 있습니다.

부상 예방 방법으로는 웨이트 훈련으로 주변 근육을 강화해주는 거예요. 사실 경기 때보다는 실전 훈련에서 다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그래서 실전 훈련에서는 절대 무리하지 않아야 해요.   

7. 현재 운영하고 계시는 유튜브 TB SIM에서 가장 반응이 좋았던 콘텐츠를 소개해주세요.

최근에 팔씨름 세계 대회에 나갔던 영상이 가장 반응이 좋았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팔씨름 실력 향상을 위해 웨이트 트레이닝 방법도 올려놨어요. 팔씨름에 관심 있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제 채널을 즐기실 수 있을 거예요. 

심승호 팔씨름 국가대표

인커리지는 매월, 영감을 줄 수 있는 운동인을 인터뷰하여 소개합니다.

댓글달기

회원의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