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T비용이 천차만별인 이유와 피해야 할 트레이너 유형을 말씀드리자면

먹기 위해 헬스하는 남자, 머켈남 이치형입니다. 피트니스센터를 운영하고 있어요.

© 머켈남

1. 헬스 트레이너 입장에서 PT가 꼭 필요한 분은 어떤 분이라고 생각하세요?

‘언제 그만둘지 모르는데 3개월만 짧게 한 번 해볼까?’, ‘막상 운동하려고 하니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어.’, ‘그냥 기구나 밀고 가야겠다.’, ‘다이어트하니까 런닝머신만 타야지.’ 등.

확신을 가지지 못한 채 운동에 임하는 사람들에게 퍼스널 트레이닝을 추천합니다. 1:1로 지도 받으며 운동하면 가장 빠른 지름길로 갈 수 있거든요.

2. PT 받을 때 필요한 준비물은 뭔가요?

운동 도중 물 마시러 가는 이동 시간을 줄일 수 있도록 물통은 필수로 구비해주세요.

운동화는 밑창이 딱 달라붙어 있는 신발이 좋습니다. 스쿼트나 데드리프트 등을 할 때 무게중심점을 예민하게 잡아주기 때문이에요.

그리고 피티 수업 후에 휴대폰 메모장을 열어서 수업 때 들었던 피드백을 반드시 적어주세요. 까먹지 않도록요. 혼자 운동할 때 기억 안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3. 피티 비용이 천차만별이더라구요. 트레이너 입장에서 비싼 피티와 저렴한 피티의 결정적인 차이는 뭐라고 생각하시는지 궁금해요.

가르침이라는 무형의 서비스는 땅값이나 물건값처럼 정할 수 있는 게 아니잖아요. 트레이너 개인의 역량이 아무리 뛰어나더라도 그걸 평가하고 판단하는 건 결국 회원의 몫이에요. 

회원이 사용 가능한 금액 내에서, 피티 횟수와 금액이 정해진다고 생각합니다. 그 금액 내에서 회원의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플랜을 잘 짤 수 있는 트레이너가 역량이 뛰어난 트레이너인 거구요.

기본적으로 피티 단가는 회사의 정책에 의해 결정됩니다. 트레이너가 그 단가만큼 받기도 하고 그보다 한 단계 낮게 받을 때도 있어요.

4. 도중에 운동을 관두는 회원들을 트레이너님은 어떻게 격려하고 동기부여하시는지 궁금합니다.

트레이너는 회원의 심적인 부분도 케어해야 해요.

저는 회원님에게 운동을 포기한 이유를 묻고 다시 운동할 수 있도록 가장 손쉬운 방법을 제시합니다.

스트레스를 푸는 근본적인 방법을 운동으로 인도하는 것 또한 좋은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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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가급적 피해야 할 헬스 트레이너의 유형이 궁금해요.

서비스 마인드를 얼마나 가지고 있느냐가 중요합니다. 회원을 대하는 방식과 오프 관리를 책임지지 못하는 트레이너는 반드시 피하세요. 

첫 상담할 때 본인의 목적을 먼저 이야기하세요. 그 목적과 목표를 이뤄줄 수 있는 트레이너인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본인이 상담한 트레이너라고 해서 반드시 그 트레이너와 피티를 진행할 필욘 없어요. 해당 트레이너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다른 트레이너와도 상담할 수 있냐고 꼭 여쭤보세요.

6. 회원 입장에서 믿을 만한 트레이너를 선별하는 방법이 궁금해요.

피티 상담을 처음 하는 회원 입장에서 트레이너가 믿을 만한지 알아차리긴 매우 어렵습니다. 전문 지식이 없다면 더 어렵구요.

상담할 때 회원은 트레이너가 서비스 마인드를 얼마나 갖고 있는지 확인하는 게 중요합니다. 본인의 목표를 이뤄줄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질문하세요.

그리고 트레이너에게 배우고자 하는 본인의 의지를 보여줘야 해요. 그럼 트레이너도 매 수업마다 긴장하며 더 꼼꼼히 수업을 준비하게 됩니다.

7. 현재 운영하고 계시는 유튜브 머켈남_헬스장 pt 친해지기를 소개해주세요.

헬스장과 퍼스널 트레이닝에 대해 가장 손쉽게 알려주는 채널이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추후에 운동 콘텐츠도 추가될 예정입니다. 

8. 가장 반응이 좋았던 콘텐츠를 소개해주세요.

‘이런 트레이너는 거르세요 TOP5’ 영상이에요. 조회수에 비해 댓글이 많이 달렸던 콘텐츠입니다.

트레이너에 대한 국내 인식을 여실히 알 수 있었어요. PT에 대한 부정적인 반응이 더 많더라구요.

트레이너로서 저 자신도 이런 인식이 달라질 수 있게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이치형 헬스 트레이너

인커리지는 매월, 영감을 줄 수 있는 운동인을 인터뷰하여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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